초등 아이의 짝사랑 2편: 새 짝꿍이 귀엽대요?!
초등학교 2학년, 새로운 시작과 새로운 설렘 이야기
안녕하세요, 단단한 레이나입니다.
지난 이야기에서 댄댄이가 처음으로 짝사랑의 감정을 경험했던 순간을 나눴어요.
그리고 드디어 2학년!
그 친구와는 다른 반이 되었고, 저는 속으로 살짝 안도했지요.
그런데…
새로운 학년의 시작과 함께
또 다른 *“귀여움의 중심”*이 등장했습니다. 😆💘
1️⃣ 드디어 반이 갈라졌다! 엄마는 안도, 아이는 아쉬움
“엄마! 다른 반 됐어 힝”
저는 속으로 외쳤습니다.
“고마워요, 학년 배정 시스템…!”
그런데 댄댄이는 시무룩했어요.
“이젠 놀이터에서밖에 못 만나잖아…”
2️⃣ “엄마, 내 짝꿍이 진짜 귀여워!”
그리고 어느 날, 댄댄이가 수줍게 말했어요.
엄마, 내 짝꿍 진짜 귀여워.
으아아아앗!!! 😳
그 순간, 전 너무 귀여워서 숨 멎는 줄 알았어요.
아이가 또 새로운 감정에 설레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거든요.
3️⃣ 이번엔 표현도 조금 더 자연스럽고 부드럽게
1학년 땐 킥보드로 쫓아다니고,
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몰라 서성거리던 댄댄이.
하지만 2학년이 된 지금은 조금 달라졌어요.
아직 말은 서툴지만, 감정을 숨기기보다
“예쁘다”, “귀엽다”는 표현을 조심스럽게 사용하더라고요.
어쩌면 그만큼
‘감정을 대하는 방식’도 자라나고 있는 중일지도 모르겠어요. 🌱
🧡 아이가 이성에게 관심을 가질 때, 엄마가 할 수 있는 것
✔️ 감정을 부정하지 않기
“그 친구가 귀엽구나~”라며 아이 감정을 인정해 주세요.
✔️ ‘조심스러운 감정’이라는 걸 자연스럽게 알려주기
“그 친구도 소중하니까, 마음을 예쁘게 표현하면 더 좋아해줄 거야~”
✔️ 너무 파고들지 않기
감정에 대해 자주 물으면 아이가 민망하거나 숨기려 할 수 있어요.
✔️ 행동 방식에 대해 안전과 예의를 알려주기
감정은 자유롭게, 행동은 존중하며!
4️⃣ 엄마의 바람: 네가 건강하게 사랑을 배우길 바라
이제 댄댄이는 2학년.
감정을 조금씩 더 잘 표현하고,
상대방의 반응도 더 많이 신경 쓰는 시기가 되었어요.
엄마인 저는 조심스럽게, 그러나 따뜻하게
그 감정의 씨앗이 건강하게 자라도록
응원하고 싶습니다.
그리고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부모님들께도 전하고 싶어요. 💌
우리 아이들이 표현하는 모든 감정은 ‘성장의 과정’입니다.
놀라지 않아도 괜찮고,
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아요.
우리가 따뜻한 울타리가 되어주면
아이는 자기만의 방식으로 사랑과 존중을 배워갑니다. 🧡